라이프스타일/천천히 독일어

[독일어 독학] #3. 유튜브로 독일어 발음과 리듬을 익혀보자.

느린비 2018. 8. 5. 20:39

안녕하세요. 단단비입니다. 
요즘 독일어를 꾸준히 천천히 느리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독일어는 빨리 공부하려고 할수록 부작용을 낳는거 같아요... 
마음을 천천히 차분히...다시 기초로, 요런 마음을 가져야...독일어를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독하게 공부해야지 마음먹으면, 빨리지치고 재미도 음슴)

여전히 왕초보지만,, 그래도 지난 4월보다는 나아진것 같아요. 

예전보다 익숙한 단어도 많아지고, 문장구조도 눈에 이제 조큼 보입니다.  
(분리동사, 조동사 - 동사원형 뒤로 가는 구조가...정말 어색했거든요...이제는 문장 뒤에 뭐가 있나 찾는 습관이 생겼어요!)

외국어가 실생활에 입밖으로 튀어나오기 위해서는
문법>어휘>읽기>듣기>말하기>쓰기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초보에게 독일어 듣기는 정말 어렵죠. 

하지만 나는 지금 한쿡에 있는데, 독일이 아닌데  (?!) 독일어 듣기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그럴때는, 유튜브 원어민의 도움을 받아보아요.  

제가 요즘 매일 듣고 있는 독일어 회화 유튜버 영상입니다.  Easy German 이라는 유튭 채널이구요. 

Easy German
https://www.youtube.com/channel/UCbxb2fqe9oNgglAoYqsYOtQ/featured

 

독일어 수준별로 재생목록이 있기때문에 왕초보/중급/상급 상관없이 독일어를 연습할 수 있으므로 좋은것같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A1 (왕초보) 영상을 계속 듣다가 좀 지루해서...A2-B1 (초보, 준초보) 준 영상들을 계속 듣고 있습니다. 

아직 귀가 뚫리거나 그런건 전혀 아니지만 ㅎㅎ
독일어 리듬과 발음을 익혀갈 수 있어서 좋아요. 요즘은 조큼 독일어 리듬이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정말 외계어 같았는데 지금은 외국어로 들리는 느낌 ...) 

영상을 보면서 발음도 따라하고 미믹킹도 합니다. 
독일인 분들의 입모양도 유심히 살피구요. 한국에는 없는 발음인지라 한국인과 쓰는 입근육 입모양이 확연히 다릅니다. 
영상을 보면서 원어민의 입모양을 따라하면 발음이 좀더 수월하게 되요! 

하나의 영상을 3~4일 정도 계속 보면서
영상의 모르는 단어 찾아보기, 
배운 문법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이런 상황헤서는 어떻게 말하는지...
문장 리듬강세는 어떠한지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유튭으로 어떻게 공부하는지 좀더 상세하게 올릴려고 해요 ..ㅎㅎ 
(효과적인지는 모르겠다..하지만 언어는 매일 어떻게든 꾸준히 하면 된다는 것을 안당..ㅇㅇ) 

--------------------------------------------------------------------------------------------------
독학을 하는 이유는...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것도 정말 크지만... ㅎ

무엇보다
혼자 독일어 공부를 하다보면 "내가 왜 독일에 가야할까, 자신의 본심이 무엇인지, 자신과 대면"하며 
살필 수 있기 떄문이죠." 

영어도 아닌 독일어, 처음부터 제2외국어를 공부하는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거든요. 
독일어를 배우는게 아리까리하다면 우선 혼자 3개월 이상 공부해봅시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