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오늘의 일상기록

[퇴사 이후] #5. 남이 규정하는 나, 내가 규정하는 나

느린비 2018. 1. 16. 14:05

1

듣고 싶은
워크샵이나 강연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 이런 주제가 나와 어울릴까? 이 강연자의 삶은 이러하네. 
좀 더 영감을 주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나도 이렇게 살아볼까? "

등등의 생각을 하면서. 

-------------------------------------------------------------------



최근에는 '디자인 씽킹' 관련 워크샵에 다녀왔어요. 
팀 단위로 수업이 진행되었고 옆 사람과 짝꿍이 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앞에 교육하시는 분이 "옆 사람의 얼굴을 그리고 취미, 하는 일을 물으면서 서로 친해지는 시간을 마련해보겠습니다." 라고 말하네요.
"디자인씽킹에서 제발 이런것 좀 안 했으면 좋겠는데... 해도해도 적응이 안돼...소오름"


옆 사람이 저에게 묻습니다. 
"하는일이 무엇이세요?" 

나는 답한다.
"아..작년 퇴사를 했고요..음 요즘에는 무엇을 하는게 좋을지 생각하고 있어요"

상대방의 대답은 이렇다.
"아, 무직이시군요"

-------------------------------------------------------------------

3

아 그렇구나. 나는 무직이구나. 순간적으로 이상한 기분에 휩싸였다. 
뭐 사실이니 기분이 나쁠것도 없었다. 

사회에서는 대게 나를 "무직자"라고 정의하고 있구나. 다시 한번 생각하였다. 

사회가 정의하는 나는 
[ 무직자/백수/실업자/퇴사자/구직자/취준생/실업청년/잉여인간 ]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직 구직은 안하므로 구직자는 아닌데...)

내가 정의하는 나는
"저는 사진을 찍고 함께 공감하는 것을 좋아해요."
"저는 그림을 그려요."
"저만의 길이 있다고 믿는 이상 추구형 인간입니다."
"내면세계를 탐색중입니다"

.
.
.
.
.
이렇게 말하면 이상해보이겠지?

이제 졸업을 앞둔 후배가 물었다. 
"누나, 재취업 언제쯤 하실거에요? 요즘 뭐하세요?"

"으음 글쎄, 요즘은 블로그에 글을 쓰고 책도 읽어. 산책도 하고"

후배 "아...그렇구나..근데.. 지금 추워서 산책은 안돼"

.
.
.


나에게 지금 이시간이 충분히 의미 있으니까,
남들이 나를 "무직자"라고 규정해도 
괜찮다. 


2017.11 Thailand-Chiangmai
Photo by. dandan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