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오늘의 일상기록

[퇴사 이후] #9. 퇴사하고 복잡한 머릿 속, 어떻게 정리해볼까?

느린비 2018. 1. 26. 15:33

1. 

퇴사하고 나서 심경이 복잡하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오락가락! ㅎㅎ;...) 
이런저런 생각이 머릿속을 어떻게 정리해볼까(?) 
이렇게 가만히 있다가는... 생각이 그저 생각으로만 끝날 것 같았다. 

그래서 둥둥떠다니는 생각을 적어보기로 하였다. 
직접 끄적끄적! 

2. 

나는 무엇을 적었는가? 
카페에 내가 애정하는 다이어리를 들고 가서 그냥 "나의 생각"을 글로 적었다. 

요렇게, 아래 사진처럼 

 


막상 적어놓고 보니, 문장이 아니라 "키워드"가 가득하다. 
내가 좋아하는 행위 /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 현실적인 먹고사니즘 / 마음의 힘 키우기 / 관계 등등 

짧은 키워드들이지만 적은걸 살피니, 나는 많은 인생의 요소들에 관해 생각하고 있었다. (노동,삶의방식,행복,취미 등.._


3. 


문득 종이에 남기는게...후에 읽기가 힘들고, 나중에 다시 잘 안살피게 되어
키노트(PPT)에 옮겨 보았다. 아래처럼... 그리고 또 이런저런 "생각 키워드"나열해 보았다.

(노트북으로 작업하는게 '데이터화' 할 수도 있어어 좋은점 추가!)

생각보다 많은 키워드가 내 머릿속에 있구나...
하루만에 다 적은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걸쳐서 적고 또 적고
나중에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걸 빨란색으로 굵게 표시하였다. 

이 많은 생각중에서, 
지금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일까?
우선순위를 색으로 표시해서 정리해보는 것도 좋겠다. 


4.

키워드를 정리하고 또 정리하가다 
이런 장표(?)도 만들게 되었다. 

키워드의 상위카테고리를 계속 나누고 범주화해보니...이런 모양이 완성
되었다. (하하하;;)
(피피티 성애자는..또 이렇게 ㅠㅠ표를 만들었다..... )




나름 내 지금 머릿속의 사고를 정리해서 나온 장표다. 


1. 스스로 의식의 변화 시작 (ex. 삶의 다양한 방식 추구, 나만의 가치 추구, 내 성향에 맞게 살아가기)
2. 머릿속 생각 키워드 카테고리 (ex,노동/관계/창조적일/나의성향/먹고사니즘)
3. 실천방안 (행동양식) (ex, 어떤 형태의 노동을 할 것인가, 어디서 살것인가, 무엇을 창조할 것인가, 무엇을 주제로 관계를 쌓을 것인가.)
4. 최종 목표하는 바 (ex, 스스로 만족하는 삶, 지금 여기서 행복한 삶, 지속가능한 삶) 

머리속 생각을 자유롭게 직접 적어보고,
계속 범주화 해보니,
나름의 최종 결론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만족하는 삶, 지금 여기서 행복한 삶, 지속가능한 삶 (?)
 
물론 앞으로 바뀔 수도 있다. 


5.

머릿속이 굉장히 복잡하고 고민이 많다면
스스로 시간과 공을 들여 
생각을 적어보고 
정리하고 또 정리하면 

나름의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답은 내 자신안에 있으니까 


이런 장표를 함께 만들어가고 
본인이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아가도록 돕는 (?) 
모임도 열면 재미나겠당. 
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