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지식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UXDP)

느린비 2016. 6. 10. 23:55

사용자 경험 디자인 (UXD, User eXperience Design) 


: 우리가 만드는 제품, 서비스, 시스템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는 일련의 과정.

목적물을 만드는 모든 순간과 단계를 늘 사용자와 함께하는 것이다. 


사용자 뿐만 아니라 목적물의 공급자, 제조,판매자에게도 적절한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함께 지향한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사용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가치있는 디자인'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UXDP, User eXperience Design Process)


: 일반적으로 사용자 조사(UR, User Research) / 정보 구조 설계(IA, Information Architecture) / 인터랙션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디자인(IXD/ID, Interaction Design/Interface Design) / 사용성 테스트(UT, Usability Test)와 같은 다섯 단계로 이루어져있다. 

 


넓은 의미로 본다면 사용자 조사 전후의 전략 수립 단계와 사용성 테스트 후의 배포와 유통 단계, 그리고 데이터 지표 분석 단계 등도 UXDP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사용자 조사의 3가지 관점


1) 사용자 분석(User Analysis) 


우리가 만드는 목적물을 사용하는 대상을 이해하기 

ex) 마트를 이용하는 주 사용자는 어떠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가 


사용자가 목적물을 이용해 달성하려는 목적을 이해하기 

ex) 사용자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마트를 이용하는가 (빠르고 쉽게 원하는 품목 찾기,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결제하기 등) 


2) 환경 분석(Context Analysis) 


사용자와 목적물의 내부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ex) 마트를 찾는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는 어떠한가, 경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사용자와 목적물의 외부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ex) 집에서 마트에 오기 위한 교통편은 편리한가, 마트의 위치는 어떠한가, 이용 가능한 시간대는 언제인가 


3) 과업 분석(Task Analysis) 


사용자가 목적물을 이용하면서 행하는 단위 과업을 이해하기 

(행동 절차와 사고 방식의 이해, 전체 과업 중 중요 과업과 그렇지 않은 과업의 분류, 사용자의 의식/무의식적인 행태 분석 등) 


ex) 마트에서 물건을 찾는 사용자의 행동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행동 패턴 찾기)

ex) 목적을 달성하기까지 사용자의 행동은 어떠한 순서로 진행되며 어떤 단계가 중요한가(작업의 순서와 중요도 살피기) 


위의 세가지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좀 더 명확하게 접근할 수 있음. 




정보 구조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 정의된 목적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목적물의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 즉 사용자들이 제품, 서비스, 시스템의 구조 체계를 쉽게 이해하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락 하는 일이다. 

 

: 정보 구조 설계는 사용자의 정보 탐색 행동과 목적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및 기능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단계.

즉, 사용자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잘 다다를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 우리의 목적물이 사용자와 만났을 때 벌어지는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작업

동선 설계라고 불리며, 서비스에서는 각 페이지의 전후 관계, 또는 페이지내 UI 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자가 예상하는 대로 우리의 목적물이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 그간 눈에 보이지 않았던 정보 구조를 화면상에 담아내는 작업. 

사용자가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가장 먼저 수행해야하는 과업이 무엇인지를 고려해 정보의 배치를 결정하게 된다.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 목적물이 정말 사용자가 잘 쓸 수 있게 만들어진 것인지 검증하는 작업이다. 우리가 만들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유용한지, 편리한지, 사용 과정에 문제점은 없는지 등에 대해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게 된다. 


1) 정량적인 분석(Quantitative Analysis)

: 사용자가 과제를 완료하는 시간, 그 과정에서의 에러 발생 횟수, 에러 복구 시간 등 측정이 가능한 테이터를 통하여 사용성을 확인하는 과정

 

2) 정성적인 분석(Qualitative Analysis) 

: 사용자와의 인터뷰나 관찰을 통해서 제품에 대한 의견이나 만족 등 주관적인 테이터들을 분석하는 과정



사용자 경험 디자인 단계마다 사용자의 생각과 마음을 받아들이며 사용자에게 길들여지는 것입니다.

번거로운 일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과정이 없다면 우리의 목적물은 사용자와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없답니다.

사용자와 대화하는 법을 알게 되면, 사용자도 자신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우리의 목적물을 아끼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 내용출처 - 도서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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