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지식

스타트업 콘) IDEO 워크샵 with Tom Kelly !

느린비 2016. 10. 16. 16:47


스타트업 콘에서 진행하는 IDEO Design Thinking 워크샵에 다녀왔다.


지원서 정말 열심히 썼더니 워크샵에 선정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당!

믿기지 않는다 *_* 


무려 톰 켈리씨...

영상에서만 보던 분인데 ... ㅠㅠ 정말 영광입니다요...



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되었고 달라운지에서 입장 대기중!

IDEO 워크샵 바로 전에는 ARDUINO소프트웨어 워크숍 진행중이었다....아두이노 창업자분이 직접 강의한다니

스타트업 콘 스케일 와우...  b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가 쓴 책도 선물받았다♥ (지금도 열심히 읽고 있는 중!!)

책 앞장에 직접 한 싸인도 있어요.. 감동.. ㅜㅜㅜ




요렇게 바로 앞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코앞이였어요 



이번 워크샵의 과제는 디자인 씽킹의 과정을 살펴보고, 

IDEO에서 제공하는 디자인씽킹 교육 키트를 활용하여

 만들기를 하는 실습이 주어졌습니다! 




실습의 주제는? 

Let's make a wallet 

지갑만들기!! 


두명씩 그룹을 지어 상대방을 위한 지갑을 만들어 주기로 :)





01. 먼저 본인이 생각하는 지갑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스케치하기!  


(발그림..죄송합니다..) 


02. 상대방과 공감하기! 


상대방이 지갑에 가지고 있는 의견을 인터뷰하였습니다.


톰 켈리씨의 조언으로는, 지갑에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셨어요. 


저는 질문으로..,,

지갑을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지갑의 주요 용도는 무엇인지

어떤 재질과 크기의 지갑을 좋아하는지 물어봤습니다. 

지갑에 관한 긍정적, 부정적 기억은 우엇인지...등등 


제 고객이 지갑에 가지고 있는 생각은..

비지니스 용 지갑을 따로 들고다녀야 하는 점이였습니다.

명함을 많이 들고 다니시는데, 항상 명항 지갑을 따로 챙겨 가지고 다녀야하는 점이 불편하신듯! 



 

03. 사용자의 니즈 구체화!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 느끼는 감정을 

다시 글로 정리합니다. 




04. 최종 스케치


사용자가 원하는 지갑 다시 스케치하기!

저는 조립형 형태의 지갑을 구상하였습니다. 일반 지폐, 카드를 넣는 지갑과 명함용 지갑을 붙였다가 떼었다가 할 수 있도록! 


제 고객이 어느정도 마음에 (?) 들어하였습니다... ㅎㅎ 



05. 최종 스케치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이핑 제작! 


종이, 풀, 테이프, 펜을 활용해서 빨리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하는 것! 

엄청 빨리빨리 이루어졌습니다 ㅎㅎ 



짜잔...!!! 

위의 지갑은 

제가 고객이 되어 받아본 지갑입니다. 제 짝꿍 분께서 열심히 만들어주셨어요!







두시간동안 톰켈리와 함께한 디자인씽킹 워크샵!


워크샵에서는 프로토타이핑을 한번만 진행하였지만,

고도화된 프로토타이핑을 반복하면서 진짜 제대로된 지갑을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사용자와 공감 > 문제 정의 > 프로토타입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댱 

:) 




'UX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원가입 화면 UI 디자인  (0) 2016.07.04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UXDP)  (0) 2016.06.10
긍정적인 UX 부정적인 UX  (0) 2016.06.10
UX의 정의와 구성요소  (0) 2016.06.10
어포던스 (행동유도성)  (0) 201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