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지식

UX의 정의와 구성요소

느린비 2016. 6. 10. 15:58


UX(User Experiecne) 사용자경험이란? 


: 특정 제품, 서비스, 시스템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학습된 경험(과거)과 사용 중에 

받게 되는 수많은 경험(현재), 그리고 사용 전에 깃든 기대의 경험(미래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총체적인 사용자 내외부의 반응이다. 


: 사용자경험은 사용자 개개인의 과거, 현재, 미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해당 제품, 서비스, 시스템에 

관한 UX는 사용자 개개인마다 다를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도 UX는 변화하게 된다. 이는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와도 같다.  



UX의 구성요소 


목적물(Object) 

: 사용자가 자신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형, 무형의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말한다



사용자(User)

: 목적물과 인터랙션을 하는 대상자 (사용자의 정의와 범위는 명확하지 않다.)   


우리가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 때 범하기 쉬운 실수 중에 하나가 좁은 의미의 사용자만을 생각하고 넓은 의미의 사용자를 소홀히 하는 것이다. 

항상 좁은 의미의 사용자와 넓은 의미의 사용자를 함께 정의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은 서비스 혹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 첫걸음이다. 


ex) 아기 기저귀의 사용자는 좁게는 아기, 넓게는 아이의 부모와 판매원



목적(Goal)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물

사용자가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서 전혀 다른 사용자 경험을 갖게 된다.


ex) "지도 서비스를이용해 현재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약국의 위치를 찾고 싶다" 





인터페이스(Interface)

: 사용자가 목적물을 가지고 원하는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목적물을 연결하는 것

즉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과 소통하며 목적에 원할하게 접근할 수 있게 끔 만들어진 매개체를 뜻한다. 


인터페이스는 입력과 출력으로 구성된다. 


입력(Input Interface)

: 사용자가 목적물을 조작할 수 있게 하는것


출력(Output Interface)  

: 사용자 조작한 것에 대해 목적물에서 처리된 결과를 표시하여 최종 목적으로 쉽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것



목적물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Response)

: 사용자가 목적물을 사용하면서 나타내는 물리적, 정신적 반응이나 기억, 감정, 본능 등이 담겨져 있음



환경(Context)

: 사용자와 목적물을 둘러싼 주변의 모든것을 환경이라 하고 유기체가 살아가는 공간에 비유할 수 있음

사용자의 목적물에 대한 지식, 이해 정도, 우호도, 나이, 성별, 직업 등의 사용자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내부적인 환경과 목적물이 사용되는 장소(집, 회사, 이동 중) 나 시간(오전, 오후, 취침 전, 취침 중) 등과 같이 사용자가 통제할 수 있는 외부적인 환경 모두 환경(Context)라 정의 할 수 있음. 




(내용출처 - 도서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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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유엑스

책에서 읽은 '살아있는 유기체' 라는 비유에 공감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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